육아정보

아기 기저귀 발진 리도맥스 비판텐 으로 치료 원인 증상부터 알고 대처하세요

월급쟁이육아일기 2023. 5. 2.

아기 기저귀 발진

아기들 특히 신생아들은 잘 움직이지 않고 누워만 있기 때문에 기저귀 발진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청결과 보습으로 해결이 되지만 염증까지 생길수 있습니다. 아기 기저귀 발진 리도맥스 비판텐 어느것이 좋은지 부터 원인 증상 치료법도 다시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저귀 발진 증상

기저귀 발진은 엉덩이 부분, 항문 쪽이 붉어지는 것을 보통 말합니다. 그리고 좀 더 심하면 염증이 생기고, 피부가 벗겨질수도 있으며, 통증도 말은 못하지만 많이 아프다고 합니다. 아기들이 엉덩이를 닦아줄때 운다거나 똥을 쌀때 운다. 엉덩이를 긁을려고 하는 증상이 있다면 기저귀발진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응가를 하고나면 항상 깨끗이 씻어주고 건조와 보습제 등을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기저귀 발진 뿐만 아니라 요로감염도 예방할수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 원인

반응형

아기는 피부가 성인과 달리 아주 예민한 상태에서 땀과 소변, 응가가 기저귀 안에 차있으면 어떻게보면 밀폐된 기저귀 안에서 소변 응가 땀이 피부와 접촉하고 있어서 생깁니다. 그래서 기저귀를 잘 갈아주고 너무 꽉 끼는 기저귀를 쓰게되면 발진이 더 잘 생깁니다.

기저귀 발진 치료법

일반적으로 잘 씻고 보습 건조를 잘 해준다면, 처음에 조금 발진이 나도 그냥 낫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이 심해진다면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봐도 됩니다. 병원을 가도 그냥 기저귀를 자주 갈아입히고, 잘 씻어주고, 약도 발라주라고 합니다. 약은 왠만한 아기있는 집에는 다 가지고 있는 비판텐리도맥스 를 잘 발라주라고 합니다.

왠만한 상황에서는 위의 치료로 끝이 나고 연고는 비판텐, 리도맥스가 있는데 리도맥스는 아시다시피 스테로이드 성분이 일부 있기 때문에 비판텐이 가장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완화되지않는다면 칸디다 곰팡이 감염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때는 항생제를 같이 치료해야 되는 경우입니다.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누가 봐도 일반적인 발진과 다른 상황이라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저귀 발진 예방하는 법

예방을 위해서는 기저귀가 제일 중요합니다. 응가나 소변 오줌을 싼 것이 보이면, 자주 갈아주고 씻어주고, 목욕을 하고 씻긴 뒤에는 물기가 남지 않게 잘 닦이고 건조한뒤 기저귀를 채워주세요.

그리고 사이즈가 맞는 기저귀를 입히고, 팬티형이 아닌 밴드형이라면 적정하게 붙여주시면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기저귀 발진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자주 겪는 증상이지만 또 안 겪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기저귀 관리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저귀 를 잘 안갈았을때 생기는 다른 증상인 요로감염에 대해서는 아래글을 참조해 주시면 좋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예방법

아기들이 의외로 잘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요로감염입니다.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예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요로감염 원인 요로감염은 소변이 나오는 길인 요로 에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

binzznag.com

 

 

 

아기 감기 항생제 쓰는 이유 부작용 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감기도 자주 걸리게 되고 병원도 자주 가게 됩니다. 대부분 감기가 대부분인데 노란 콧물이나 열이 나면 병원을 꼭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병원을 가면 약에 항생제가

binzznag.com

 

 

아기 열성 경련 증상 응급처치 대처법 열경련

아기가 아플때 거의 열을 동반하는데, 열성 경련이라고 하는 경련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쨌든 아기가 경련을 일으키기때문에 많이 걱정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열성 경련 열경련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