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예방법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12. 26.

아기 요로감염

아기들이 의외로 잘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요로감염입니다.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예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요로감염 원인

요로감염은 소변이 나오는 길인 요로 에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 질환을 말합니다. 원래 아기들은 여자아기들이 많이 걸린다고 많이 들으셨겠지만, 의외로 생후 6개월까지는 남자 아기가 더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확실히 남자 아기 보다는 여자 아기가 많이 걸리는 증상입니다.

아기들은 요로 가 짧아서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아기들의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큰 일을 보았을때 씻어주라고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요로감염 증상

배뇨시의 통증을 느껴서 운다거나 소변색이 탁하거나, 피가 나오는 경우, 소변냄새가 악취처럼 나오는 경우로 보통 알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인 원인을 알수없는 고열이나 소변횟수 증가, 구토 설사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의 경우, 병원에 가서 별다른 이유를 모르겠다면 요로감염을 의심하고 소변검사를 해서 테스트를 한다음, 세균 유무를 확인한다음 요로감염을 판정한다고 합니다.

요로감염 치료

일단 감염증이기 때문에 항생제 처방이 기본입니다. 길게 2주까지도 항생제 처방을 할수 있는데, 아기 증상이 좋아보인다고 항생제는 자체적으로 복용을 중단시키면 안됩니다. 다른 항생제 처방을 받은 경우에도 의사의 완치라는 말을 듣고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항생제 내성이 생겨 더 오래 아플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생제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기 항생제 설사 등 부작용 정리 대처법

아기가 아프면 항생제 처방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항생제 처방은 다른 약보다 부작용이 있습니다. 아기 항생제 설사 등 부작용에 대해 정리하고 대처법을 정리했습니다. 아기가 감기에 걸

binzznag.com

아기 요로감염 예방법

  • 수분섭취가 중요.  모유든 분유든 많이 먹어서 소변을 잘 보면 요로감염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 큰일을 본뒤 꼭 물과 세제로 씻어주기. 물로 씻어줄 환경이 아니라면 물티슈로 앞에서 뒤로 닦아주면 됩니다.
  • 기저귀를 충분히 잘 갈아주기.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조기발견을 해야 아기를 빨리 치료할수 있습니다. 아기가 오줌 눈 것도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