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감기 항생제 쓰는 이유 부작용 은?

월급쟁이육아일기 2023. 2. 16.

아기 감기 항생제

어린이집에 다니는 감기도 자주 걸리게 되고 병원도 자주 가게 됩니다. 대부분 감기가 대부분인데 노란 콧물이나 열이 나면 병원을 꼭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병원을 가면 약에 항생제가 대부분 처방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아기 감기 항생제 쓰는 이유 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감기 항생제

항생제는 원래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 처방이 되는 약으로, 아기가 감기에 걸렸을 시 중이염 및 눈 다래끼 등이 났을때 쓰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감기에 중이염, 눈 다래끼 같은 염증이 없는데 항생제를 처방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항생제 처방 많이 하기로 소문이 난 나라입니다. 그래서 저도 항생제를 너무 많이 처방하고 많이 먹는것에 대해서 내성이 생기진 않을지 걱정을 하였습니다.

반응형

2022.11.29 - [육아정보] - 아기 중이염 증상 원인 치료법 목욕은?

아기 감기 항생제 쓰는 이유

병원에서 아기 감기에 항생제를 쓰는 이유는 아기들은 감기에 걸릴시에 중이염이 자주 오게 되는데 이 것을 초기에 예방하고 바로 낫게 하기 위해서 라고 합니다. 실제로 일반 감기 증상 기침이나 콧물에는 염증이 없기 때문에 항생제가 효과를 발휘할 일이 없습니다.

물론 감기 증상 만으로 항생제를 처방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데, 이렇게 처방을 하면 초기에 잡아서 중이염으로 넘어가지 않고 치료가 빨리 끝나기 때문에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 의사 선생님들의 의견입니다. 듣고 보니 그럴 듯 합니다.

아기 항생제 부작용

항새제를 자주 먹으면 내성균이 생기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요새는 항생제도 많고 아기 항생제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알려진 상황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그냥 아기 아플때 빨리 나으라고 항생제 처방을 해주는 것은 다 먹이도록 하는 것이 아기가 안 아픈 방법입니다.

괜히 항생제 처방없이 중이염이나 기관지염, 폐렴이 오게 되면 그게 더 큰 문제 입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그냥 처방으로 받은 항생제는 먹이는 것이 낫다는 것입니다.

2022.11.21 - [육아정보] - 아기 항생제 설사 등 부작용 정리 대처법

 

아기 항생제 설사 등 부작용 정리 대처법

아기가 아프면 항생제 처방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항생제 처방은 다른 약보다 부작용이 있습니다. 아기 항생제 설사 등 부작용에 대해 정리하고 대처법을 정리했습니다. 아기가 감기에 걸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