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신생아 손발 차가움 열 나는데 손발 차가움 이유 대처법

월급쟁이육아일기 2023. 2. 13.

아기 신생아 손발 차가움

신생아 아기 인데 손발이 매우 차가워서 무슨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아픈건 아닌지 걱정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기 신생아 손발 차가움 열나는데 손발 차가움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신생아 손발 차가움 이유 대처법

아기 신생아는 성인에 비해서 체온 조절 능력이 발달 되지 않고 미숙한 상태입니다. 체온 조절은 의외로 혈관이 하는 것인데, 아기 혈관이 미숙해서 손 끝 발끝까지 도달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대신 머리나 심장 같이 중요부위에는 체온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열심히 혈관이 돌고 있습니다.

아기가 추워하는 느낌이 없고, 아프지 않은데 손발만 차가운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추울까봐 손싸개, 발싸개를 하는 것이 더 안 좋습니다.

아기 방 적정온도는 20~22도 입니다. 오히려 우리 어른들이 좀 싸늘하다고 느낄 정도가 아기에게는 좋은 온도입니다. 이정도 온도를 유지하는데 손발이 너무 차다면 손발을 조금 맛사지 해주고 이불을 덮어주는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아기 열 나는데 손발 차가움 이유 대처법

보통 열 날때 손발도 같이 뜨거워지는 경우가 많은데, 손발이 차갑고 아기가 열이 난다면 이것은 고열이 날수도 있다는 징조일수 있습니다. 열 나는 것이 보통 아기가 세균등과 싸우는 것인데 두뇌를 보호하기 위해서 혈관이 머리로 많이 이동해서 그런 것입니다. 

이때는 진짜 아픈 것이 맞기 때문에 역시 손발 맛자지를 해주고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쨌든 열이 많이 나면 주의해야 하므로 해열제는 꼭 챙겨먹이시고 38도 정도에서 해열제를 먹이면 오히려 저체온이 올수 있으므로 38.5도 기준으로 약을 먹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022.11.08 - [육아정보] - 아기 열 대처법 열 내리는 법, 원인 과 병원은 언제

 

아기 열 대처법 열 내리는 법, 원인 과 병원은 언제

육아를 할 때, 가장 걱정되고 자주 겪는 일이 아기 열 입니다. 아기 고열일때 대처법 과 열 내리는 법 원인 과 병원은 언제부터 가야 할지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열날때, 고온의 기준 일반적으로

binzznag.com

위와 같이 이상이 없어보일때 손발 차가움은 크게 무서울 것이 없지만, 오한을 느끼는 것 같이 보이거나, 한쪽만 차가운 경우나 입술 손끝이 파래지는 경우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