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스퍼거 증후군 테스트 와 증상 치료 는?

월급쟁이육아일기 2023. 2. 9.

아스퍼거 증후군

테슬라의 오너인 일론 머스크가 자신이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것은 자폐 스펙트럼 증상 중 하나 인데, 도대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장애 뜻

한줄로 정의하면, 대인관계에서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고 관심분야가 한정되는 특징을 보이는 정신과 질환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자폐증의 일종이지만, 자폐증과는 달리 사회적 직업적 어려움은 있지만 언어발달 지연 같은 것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일반 아이들과 같이 다른 사람과 있는 것도 좋아하고 말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대화가 잘 이어지지 않습니다. 대화에 말투 내용이 과장되어 있는것 같아 보이며, 눈치 없다는 평가도 받습니다. 그리고 한 관심분야에만 집착하는 것이 많아 상호교류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응형

원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유전적인 부분도 있고 출산시에 합병증 영향인 경우도 있으나, 확실한 것은 없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테스트

아래에 8가지 질문 중 4개 이상 해당되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법은 아니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표현의 단어나 대화법을 통해 의사소통하는데 어렵거나 서툴다.
  2. 사람들과 보통의 상식적인 대화들이 어렵고,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을 전혀 모르는 경우가 있다.
  3. 연령이 비슷한 사람들이 알만한 지식, 경험, 연예, 경제 등에 알고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
  4.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활동만을 하고, 행동이나 특정 단어 등을 반복한다.
  5. 오랜 친구나 회사 동료가 없고, 혼자 지내는 경우가 많다.
  6. 주변에서 정상적이지 않으며, 독특한 취급을 받는 경우가 있다.
  7. 특정 사건이나, 사물 등을 보통의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사고방식으로 이해하고 판단한다.
  8. 얼굴 표정과 말이 맞지 않는 등 외모와 신체 일부를 본인의 생각이나 말과 다르게 움직인다.

위와 같이 아스퍼거 증후군 뜻 과 증상 테스트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폐증보다는 살아가는데 크게 문제가 될 상황은 아니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니 증상을 안다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약물 및 행동교정, 사회기술 훈련등을 받게 되는데, 보통 성인이 되면 호전이 되는 경향도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와 같이 한 분야에서 특출난 행동을 보일수도 있으므로, 아스퍼거 장애가 보이는 아이가 있다면 사랑으로 케어 하시면 어느정도 괜찮습니다.

2023.02.08 - [육아정보] - 자폐스펙트럼 증상 과 반향어 뜻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