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잠 퇴행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시기별 낮잠 횟수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4. 25.

아기들은 먹놀잠을 합니다. 먹고 놀고 자고 이 3가지가 아기들의 일상입니다. 그런데 아기들이 시기가 지날수록 낮잠 자는 횟수가 줄고 시간이 짧아지는 등 잠을 안 자려고 하면 잠 퇴행기 일수도 있습니다. 아기 잠 퇴행기에 대해서 정리해봅시다.

아기 낮잠 횟수와 잠퇴행

잠 퇴행이란?

잘자던 아기가 밤에 갑자기 깨거나, 짧은 낮잠을 자거나, 이유도 없이 낮잠을 건너뛰는 기간을 말합니다. 원더 윅스와 같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6주 차, 4개월, 8~9개월, 15개월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어나는 이유는 뇌를 비롯하여 신체 성장이 크게 이루어지는 시기에 잠 퇴행이 같이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6개월~8개월 아기가 잠 퇴행을 하면 그것은 이앓이 가능성도 높습니다.

잠자는아기

시기별 낮잠 자는 횟수와 부모가 알아야 할 점

반응형

0~2개월 차 아기

낮잠을 6~8회 자면서 수유와 잠만 잡니다. 아직은 노는 것도 없습니다. 불규칙적이고 짧은 낮잠으로 부모들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밤에도 자다 깨서 배고프다고 울기 때문에 더 힘든 시기입니다.

3~4개월 차 아기

낮잠을 4~5회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했든이 3~4개월에는 잠 퇴행기가 한번 오기 때문에 잠자는 것에 대해서 엄마 아빠가 지쳐가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100일 전후로 야간 수유를 안 하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5~6개월 차 아기

낮잠을 3~4회 자면서 짧은 낮잠을 잡니다. 6개월 끝날 무렵에는 낮잠 시간이 길어지기 시작하고 패턴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7~8개월 차 아기

낮잠은 2~3회 자고 낮잠 시간도 1시간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앓이와 함께 8~9개월에 잠 퇴행기가 옵니다. 저는 지금 이 시기인데 밤에 좀 힘듭니다. 하지만 방법은 없습니다.

9~12개월 차 아기

낮잠은 대부분 2회만 자고 낮잠 시간과 놀이시간 패턴이 생깁니다. 이때 낮잠 패턴을 잘 맞춰줘야 부모가 편하다고 합니다. 

 


잠자는 아기

원더 윅스나 이앓이 시기에는 아무리 노력해서 잠 패턴을 맞춰 주어도 보통 깨지기 쉽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그냥 안아주고 재워서 내려놓고 하는 방식이 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앓이에는 차갑게 한 구강티슈로 아기 입안을 닦아주고 좀 눌러주면 진정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아기들마다 다르니 사랑으로 안아주세요.

 

그리고 아기가 안 잘때 썼던 아이템으로 이거 추천 드립니다. 아꼬모베베 악어베개 옆으로 재우면 안깨고 더 잘 잤습니다.

 

아꼬모베베 악어 베개로 수면 교육 그리고 세탁법

아기가 안 자면 엄마도 아기도 참 힘듭니다. 저도 100일 무렵부터 사용해서 아주 잘 사용한 아꼬모베베 악어 베개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아기 낮잠 재우기 아꼬모베베 악어 베개로 쉽게,

binzznag.com

그리고 아기들이 밤에 자다가 심하게 운다면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아기 자다 깨서 울어요 대성통곡 야경증? 원인 대처법 알아봅시다

처음으로 어린이집 종일반을 하고 온날 시작이었습니다. 자다 깨서 우는데 대성통곡을 하고 안아도 좋아하는 까까를 주어도 자지러 지게 웁니다. 이럴때 정말 당황하고 피곤하고 힘듭니다. 이

binzznag.com

 

 

 

아기 낮잠 시간 정리 얼마나 잘까요?

아기를 키우다보면 어느날엔 낮잠을 잘 자고 어떤날은 또 안자고 합니다. 아기 낮잠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균 아기 낮잠 시간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만 평균적인 아기 낮잠 시간을 알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