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이 입 뽀뽀 하지 말라는 이유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4. 20.

아기를 키우면 정말 깨물어주고 싶도록 귀엽습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아기 입에 뽀뽀하는 것는 하지말라고 합니다. 왜 그런지 알아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아기 입에 뽀뽀 하지 말라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충치균이 옮아요

신생아에게는 충치균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른이 아기에게 뽀뽀를 할때 어른의 입에 있던 뮤탄스균이라고 불리는 충치균이 옮길수 있다고 합니다. 이 균이 이가 나기도 전에 들어온다면 구강 건강에 안좋다고 합니다. 뽀뽀는 물론 다른 어른 른 또는 사람이 사용한 식기로 음식을 떠먹이는 것 같은 행동도 같은 문제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피부염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감염증이라는 단순 포진 바이러스가 있는데, 이 바이러스는 타액을 통해서 감염이 되고 점염성 또한 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른들은 헤르페스가 잠복중이라도 크게 문제가 없는데, 면역력이 없는 아기는 이 것을 극복할 힘이 없다고 합니다. 물론 어른들도 몸이 안 좋을 때 면역성이 떨어져 있으면 대상포진등이 생길 수있습니다. 

이것이 아기 피부나 점막에 물집이 생기는 단순 포진성 질환이나, 고열을 동반한 수막염같은 중증으로 문제가 커질수 있습니다. 

위장병에 걸릴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게 월령이 낮은 아기들은 발생이 거의 없는데, 유아기에 침을 통해서 감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구내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뽀뽀는 물론, 젖병, 공갈 젖꼭지, 장난감등도 위생관리를 철저히 안했다면 아기가 구내염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뽀뽀보다는 눈맞춤, 쓰다듬어주기, 안아주기를 하세요

뽀뽀는 너무 위험합니다. 입이든 얼굴이든 몸이든 다 위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먼저 입과 손을 씻고 쓰다듬어주고 안아주고 눈을 맞춰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