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동 수당 신청 방법 및 지원 대상 등 총정리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4. 15.

미리캔버스이용 제작

며칠 전에는 영아 수당에 대해 정리하는 글을 올렸는데, 오늘은 아동 수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아 수당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2022.04.13 - [육아정보] - 영아 수당 지원 대상 및 혜택 알고 챙기세요.

 

영아 수당 지원 대상 및 혜택 알고 챙기세요.

영아 수당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영아 수당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하는 시간을 보장하기 위하여 2022년 신설해서 확대한 영아기 첫 만남 꾸러미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만 2세

binzznag.com

아동수당에 대한 총정리

아동수당이란?

아동수당이란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고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아동이 있는 가정에 월 10만 원씩 지급해 주는 정책입니다. 아기 키우는 입장에서 이런 지원금이 크진 않지만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출산율이 최저를 찍는 상황에서 이런 좋은 정책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수당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만 8세 미만 아동(0~95개월)이면 1인당 월 10만 원씩 현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법에 따라서 대한민국의 주민등록번호를 정상적으로 부여받은 아동이면 됩니다. 2022년 4월 1일부터 연령 기준도 원래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확대되었으니, 1년 더 수당을 받게 된 것입니다. 초등학교 취학 여부와 상관없이 만 8세 생일이 도래하는 달의 전 달까지 최대 96개월 지원받는 것입니다.

증빙서류는?

아동의 친권자 후견인 또는 아동을 사실상 보호 및 양육하고 있는 보호자와 그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수서류로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신분증, 대리 신청의 경우에는 아동수당 관련 위임장 및 보호자 신분증 사본, 대리인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부모가 출산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경우에는 출산 서비스 통합신청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추가 서류로 통장사본과 보호자 여부 확인에 필요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기본증명서 상세본이나 법원 판결문 결정문(이혼이나 아동학대 가정폭력 같은 문제가 있었던 경우)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특수 경우인, 아동의 난민 인정 증명서, 복수국적 또는 국외출생 아동인 경우에는 기본증명서 상세본과 가족관계증명서 사본 1부, 국내 여권 및 외국 여권 각 1부, 국외 출생자는 국내 여권사본 1부로 제출 가능합니다. 미혼부 자녀로 법원에 출생신고 절차가 진행된 경우에는 유전자 검사 결과 등 출생신고를 위해 법원에 확인절차를 진행 중임을 증명하는 서류로 갈음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복지로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복지서비스->서비스목록->키워드 아동수당으로 검색하면 창이 나옵니다.

아동수당 신청하기를 하면 개인정보 활용 동의, 신청 전 유의사항 확인을 하고, 자녀양육정보 동영상 시청도 해야 합니다. 이후 신청인 가족정보를 입력하고 서비스 선택 -> 대상자 확인을 과정을 합니다. 이후 정보제공 동의, 가구원 부가정보 계정 정보 입력 구비서류 작성 첨부 순으로 진행이 되고 마무리가 됩니다. 

이후에는 해당 지자체에서 적합여부 확인 후 30일 이내에 서면 우편을 통해 결정 여부를 통지합니다. 물론 관할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