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차이 와 장점 단점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12. 14.

첫 돌이 지나면 많은 엄마들이 어린이집을 보낼 계획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국공립 어린집 민간 어린이집 차이 와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이집 차이 장점 단점

국립 어린이집 공립 어린이집 시립 어린이집 이란?

국가 및 시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거나 법인 또는 개인에게 위탁을 해서 운영하는 어린이집들입니다. 운영 지원 주체가 어디냐에 따라서 국립 공립 시립 어린이집이 됩니다. 

그리고 일단 국립어린이집 공립어린이집이나 민간어린이집 도 전부 국가에서 주는 보육바우처 급여로 결제되기때문에 크게 돈 들일이 없습니다. 보통 0원 결제를 하고 바우처로 결제 됩니다. 추가 보육료는 별도로 어린이집 활동에 내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장점

  1. 일단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어서 보육료도 민간 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2. 국가에서 관리하는 만큼 관리 및 운영이 더 체계적으로 되고 있다고 봅니다. 시설, 교육, 교재, 교구 등 이 체계적가 잡혀있다고 합니다.
  3. 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많기 때문에 연장보육이나 방학기간 보육도 눈치를 보지 않고 아기를 맞길수 있습니다.
  4. 국가에서 연봉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보수도 민간보다 높고 선생님들도 확실한 교육을 받은 사람만 쓰기 때문에 교육 걱정도 덜하게 됩니다. 어린이집에서 문제가 생겨 뉴스 나오는 경우를 보시면 국공립 어린이집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부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이 오히려 국공립입니다. 

반응형

국공립 어린이집 단점

전체적으로 장점이 훨씬 많지만, 국공립어린이집은 빈자리 TO 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입소하는 것이 가장 어렵고 단점입니다. 그리고 수가 적기 때문에 집근처 위치에 있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민간 어린이집 이란?

개인이나 비영리법인이 운영하는 어린이집 입니다. 물론 국가에서 지원은 많이 받습니다. 

민간 어린이집 장점

일단 국공립 어린이집과 달리 입소하기가 조금 더 쉽습니다. 동네에 인기있는 어린이집은 모르겠지만 일단은 국공립보다는 입소가 쉽습니다. 집근처에 위치한 곳을 고르면 등원도 편하고 차량도 거의 운행합니다.

민간 어린이집 단점

확실히 국가 운영 보다는 수업 및 보육의 질이 어린이집마다 차이가 확실히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각지대도 존재하기 때문에 조금 더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공립보다 추가 보육료를 조금 더 냅니다.

 

가정어린이집 장점 단점

가정어린이집은 보통 집근처나 아파트 단지 1층에 운영하는 곳들입니다. 여기는 확실히 작기 때문에 0~2세 아기들이 주로 맡기게 되는데, 케어하는 아기 수가 확실히 적기 때문에 어린 아기를 0세~1세 를 맡기는 것에는 최적화 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보통 좀 크면 민간이나 국공립 어린이집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어린이집 장점 단점

말 그래로 직장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큰 회사에 다니는 부모들이 보통 이용하는 곳입니다. 당연히 출퇴근시 같이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가 가까이 있기 때문에 걱정이 적고, 큰 회사에서 운영하면 선생님들이나 프로그램도 잘해주는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입소하기가 어렵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차이 정리

실질적으로 보육비용은 큰 차이가 없이 거의가 국가 지원으로 이루어 집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위치에 가깝고, 평판 좋은 곳에 보내는 것이 가장 마음이 편합니다. 차이는 운영주체가 누구인지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위 글의 각각의 장단점을 보시고 판단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은 어린이집 원장님들의 마인드 및 철학에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어린이집마다 차이가 확실히 있습니다.

2022.11.23 - [육아정보] - 2023 부모급여 신청 방법 및 기간 외 총정리 70만원? 100만원?

 

2023 부모급여 신청 방법 및 기간 외 총정리 70만원? 100만원?

2022에 있었던 영아 수당이 없어지고 부모급여로 대체 예정입니다. 2023 부모급여 신청 방법 및 기간 등 총정리 해봤습니다. 2023 부모급여란? 대상 정리 기존에는 만 0~1세 아동 양육가정에 영아수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