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신생아 사두증 두상교정 베개, 헬멧까지?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12. 16.

이전 글에서 신생아 아기 사경증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사경증이 심해지면 사두증이 오게 되고, 사경말고도 사두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아기 사두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사두증

아기 사두증 이란 뜻 정리

사두증이란 두상이 한쪽으로 치우쳐진 상태를 말합니다. 돌 이전에는 이게 육안으로 봤을때는 크게 느끼기 어려운데 아기가 사경이 있거나 해서 병원에 갔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 사두증 원인 증상

태어날때, 좁은 자궁 통로로 나오면서 발생하기도 하고, 한쪽으로만 누워있거나 자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눈으로만 보아도 먼가 아기 얼굴에서 티가 나기 때문에 조치를 할수 있고, 사경이나 한쪽으로만 누워 자서 생기는 경우에는 스타킹등을 씌어서 본다거나 해서 주의깊게 보면 알수 있습니다.

반응형

2022.12.12 - [육아정보] - 아기 신생아 사경 증상 사경증 치료는

 

아기 신생아 사경 증상 사경증 치료는

아기가 한쪽만을 계속 바라보고 있거나 하면 사경 증상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이것을 모르고 방치하면 사두증 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기 신생아 사경 증상 사경증 치료에 대해서

binzznag.com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부모는 알수 없고 한쪽으로만 본다거나 해서 사경으로 병원가면 알아채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리 교정을 하면 돌전에는 노력하면 보통사람과 같이 만들수가 있으나, 너무 늦어지게 되거나 심해지면 안면 비대칭 이 되어 내외관상으로 보기가 안좋습니다.

아기 단두증이란

단두증은 어느 한쪽 치우침없이 평평한 것을 말합니다. 뒤통수가 절벽인 상태 뒤통수가 납작한 상태를 말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것도 너무 한 자리에만 자고 있어서 생기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기 두상 교정

아기는 대천문이라는 머리의 숨구멍이 닫히면 두상 교정이 어렵습니다. 대천문은 보통 12~18개월 사이에 닫히게 되므로, 돌 전에 발견하여 두상을 교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발견만 되어도 사경을 동반한 경우 같이 치료하면서 사두증도 거의 치료가 되므로, 조기에 신경을 쓰고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상교정 방법

사두증 교정은 보통 집에서 잠을 자거나 할때 반대쪽으로 눕혀주고, 옆으로 재우고, 엎드리게 해서 재우는 방법등이 많이 쓰입니다. 이때는 심하지 않은 정도이기때문에 위의 수시로 머리방향 바꾸기 만으로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아꼬모베베 악어베개 같은 것들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저도 사용했었습니다. 옆으로 안자는 아기도 옆으로 재우기 편하더라고요. 

 

아꼬모 악어베개 사러가기

 

그리고, 정말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좌우의 길이차이 6~10mm 이상인 경우입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사용하는 것이 두상헬멧입니다. 처음 사두증 진단을 받아도 굳이 두상헬멧까지 착용할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헬멧을 안써도 되는데 과잉진료로 쓰게 된다면 무거운 헬멧 때문에 발달이 늦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글로 사두증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저희 아기도 6개월인 시기에 한쪽으로만 계속 봐서 사경 사두증이 있다는 것을 진단 받고, 그냥 위의 저 악어베개로 옆으로 재우기 시작하면서 괜찮아졌습니다. 헬멧 착용은 정말 아기 머리가 많이 한쪽으로 치우친 경우에만 하고, 너무 과잉적으로 걱정되서 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고민하시고 상담 착용 하면 되시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