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신생아 사경 증상 사경증 치료는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12. 12.

아기가 한쪽만을 계속 바라보고 있거나 하면 사경 증상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이것을 모르고 방치하면 사두증 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기 신생아 사경 증상 사경증 치료에 대해서 알고 있으시면 좋습니다.

아기 사경

아기 사경증 사경 이란

사경이란 한자어로 비뚤어진 목입니다. 그래서 사경인 경우 얼굴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한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선천성 사경과 추천적 사경이 있습니다.

사경 증상

선천적 사경은 태어나기 전 엄마 뱃속에서 아기가 움직이다가 목근육을 다치고 자연 치유하는데, 이때 흥쇄유돌근 이라는 근육이 딱딱해 져서 생기게 됩니다. 목부분에 딱딱하게 만져지는 것(몽우리)이 있으면, 선천성 사경입니다. 보통 50일 이전아기라도 한쪽 방향으로만 계속 고개를 돌리고 누워있거나, 목을 못 가누고 자꾸만 기울어진다면 의심할수 있습니다.

후천적 사경은 아기가 그냥 한쪽으로만 계속 자고 누워 있으면 생기는 것인데, 모빌등으로 주의를 계속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선천적 사격와 같이 목에 이상이 없어도 한쪽만 보고 누워 있고하면 생기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사경 진단

육안으로 증상을 확인하고 진단을 하게 되는데, 이때 이유가 확인이 안된다면 추가로 엑스레이나 CT, MRI 등도 행할수 있습니다.

보통은 예방접종 갔다가 눈썰미 좋은 선생님들이 발견해 주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합니다.

사경 미치료 합병증

혹시나 모르고 방치를 한다면 안면 비대칭이 발생하고, 사두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사시도 병행될 수 있기 때문에 사시 치료도 해야 합니다.

아기 사경 치료

보통 선청성 근육성 사경을 진단 받는 경우나 후천적이라도 너무 늦지만 않으면, 간단한 물리치료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진단을 받으면 한쪽으로만 눕게 하지 말고 계속 고개를 돌려주고, 물리치료를 하면 됩니다. 병원에서도 안는 방법이나 주의점등을 알려주기 때문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해주면 됩니다. 좀 더 알고싶으시면 유튜브에서 아기 사경 물리치료 이렇게 검색하면 꽤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물리치료로 호전이 안되면 저 문제의 근육 흉쇄유돌근이 길이를 늘이는 수술을 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기 사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잘 보고 있다면 금방 이상하다는 것을 알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빨리 발견할수록 대처가 빠르고 빨리 낳기 때문에 아기가 한 쪽으로만 계속 목이 돌아가 있고, 보고 있다면 병원을 가보시기 바랍니다.

한쪽만 보고 있는 경우에 아래의 모빌등을 사용해서 시선을 돌리는 것이 좋은데, 모빌의 위치가 바뀌어도 시선과 목이 안돌아가면 바로 병원 가보시면 됩니다.

 

 

타이니모빌 사용시기 사용법 주의사항

신생아 시기부터 사용하는 장난감으로 타이니 모빌이 유명합니다. 하지만 모빌을 너무 오래 사용하면 안 좋은 점도 있기 때문에 타이니 모빌 사용시기 사용법 주의사항 을 정리했습니다. 타이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