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이앓이 증상 시기 기간 대처법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12. 7.

아기들은 이가 날 때 이앓이를 겪습니다. 아기 이앓이 증상 시기 기간 대처법 까지 정리했습니다.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는데 못자고 운다거나 할 때, 이앓이 증상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기 이앓이 증상 시기 기간 대처법

아기 이앓이 시기

아기 이앓이 시기는 이가 나는 시기와 똑같습니다. 아기 이 나는 시기는 아래글에 정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기 이 나는 순서 시기 정리 관리법 까지

아기들 이는 보통 6~7개월 정도 되면 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아기 입을 보면 앞 아랫니 자리에 구멍이 두개 뿅뿅 뚫려있다가 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이가 나기 시작하면 관리도 해줘야 하고,

binzznag.com

간단하게 이 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6~8개월 : 첫니가 나기 시작합니다. 아랫니 앞니 2개가 제일 먼저 납니다.
  2. 8~9개월 : 윗니 앞니 두개가 납니다. 총 치아 개수 4개가 됩니다.
  3. 10~12개월 : 윗니 두개(앞니 옆에 한개씩)가 추가로 납니다. 총 치아 개수 6개 입니다.
  4. 12~14개월 : 아랫니 두개(아랫니 옆에 한개씩) 추가로 납니다. 총 치아 개수 8개가 됩니다.
  5. 14~16개월 : 작은 어금니 윗니 2개, 아랫니 2개 추가 됩니다. 총 12개가 되었습니다.
  6. 16~20개월 :  송곳니 윗니 아랫니 2개씩 납니다. 총 16개.
  7. 20~30개월 사이 : 추가로 위아래로 큰 어금니 2개씩 납니다. 총 20개 가 됩니다.

 저 시기 중 에 아기 이가 뚫고 나오는 시기, 그러니까 구멍이 뚤리는 시기가 가장 아픈 시기라고 합니다. 이때 통증과 간지러움 때문에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아기 이앓이 증상 기간

일반적으로 민감한 아기들은 돌 전에 나는 앞니들에도 이앓이는 하는데, 대부분 심한 이앓이는 14~16개월 아기들의 첫 어금니가 나올때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제 아들도 15개월 이앓이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한번 이앓이가 시작되면 한 3일 가는것이 보통입니다. 아기 성향에 따라 길면 일주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증상으로는 침을 많이 흘리고, 이유 없이 찡찡되고, 자꾸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밤에 자지 못하고 우는 경우가 가장 심합니다. 이가 간지러워서 막 이것저것 씹으려고 하는 것 이 관찰 됩니다. 이유식이나 식사거부를 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앓이 열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이 동반되면 일반 아기 해열제 복용으로 완화 시키면 됩니다. 물론 38도 이상부터 약을 먹여야 합니다. 아래글을 참조해 주세요.

 

 

 

아기 열 대처법 열 내리는 법, 원인 과 병원은 언제

육아를 할 때, 가장 걱정되고 자주 겪는 일이 아기 열 입니다. 아기 고열일때 대처법 과 열 내리는 법 원인 과 병원은 언제부터 가야 할지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열날때, 고온의 기준 일반적으로

binzznag.com

 

아기 이앓이 대처법 완화방법

아기가 이앓이를 할때 대처법은 시원한 치발기를 준비해서 주면 좋습니다. 집에 있는 치발기를 총동원해서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주시면 됩니다.

돌 전에 아기가 이앓이 하는 것 처럼 보이면 구강티슈를 이용해서 잇몸을 만져주면서 마사지 해주는 것도 방법인데, 아기 이가 많이 자란 14개월 이후에 하면 아기한테 물리기 때문에 이 방법은 돌 전후까지만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돌 이후 아기에게는 시원한 과일을 먹이는 것으로 이앓이를 완화 시킬수 있습니다.

자다가 깨서 울면 더 답이 없는데 최대한 손을 잡아주면서 안정시키고 안아주면서 달래야 합니다. 도저히 안되면 일으켜서 시원한 치발기를 이용해서 좀 달랜다음 재워야 합니다. 아기도 피곤한 상태이기 때문에 진정이 되면 다시 잡니다.

그리고 이앓이 캔디라고 불리는 오사닛 캔디가 있습니다. 이걸 먹이면 진정합니다. 도저히 못 버티겠다 싶을때 사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역시 사탕류 자일리톨이기 때문에 많이 달다고 합니다. 그러니 밤에 울다 깨서 일어나면 먹여보시기 바랍니다.

 

이앓이 캔디 사러가기

 

최종 마지막 방법은 카밀리아 라는 미국에서 만들어진 약입니다. 약간 진통제 성분이 있고 생긴것은 꼭 인공눈물처럼 생겼는데 이것을 먹입니다. 필요할때 15분 간격 3회까지 복용, 하루 9회 한정입니다. 

 

이앓이는 정말 아이도 부모도 고통스럽습니다. 이런 저런 방법 다 써도 안되면 진짜 카밀리아를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써봤는데 꽤 효과가 있었습니다. 16개월 이앓이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카밀리아 사러가기

 

※링크는 쿠팡으로 로켓배송으로 시키면 편하기 때문에 링크 남깁니다. 가격도 차이 없습니다. 여기서 사시면 약간의 수수료가 저에게 들어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