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유통기한 지난 해열제 먹여도 될까

월급쟁이육아일기 2024. 4. 22.

아기를 키우다보면 해열제는 필수 약품입니다. 그런데 사놓았다가 막상 쓸려고 보면 유통기한이 다 된 경우가 있습니다. 아기 유통기한 지난 해열제 먹여도 될까 알아봅시다.

아기 해열제 먹이는 체온

아기를 키울때 열이 나면 엄마 아빠는 뜬 눈으로 밤을 새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해열제는 항상 구비해놓는 집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 집도 그랬는데, 얼마전에 갑자기 열이 나서 해열제를 먹이려고 했더니 유통기한이 지났더라고요. 그래서 먹인 후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아기들의 평균 정상 체온을 알아봅시다.

  • 신생아~24개월 이하 : 37.5도
  • 24개월~36개월 이하 : 37.2도

말 그대로 평균 정상 체온으로 여기서 좀 낮거나 높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정상 체온에서 1~2도 올라가면 확 열이 나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쨌든 38도 정도면 긴장하고, 38.5도 이상이면 무조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38도에도 아기가 처지거나 힘이 없다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해열제 유통기한 지난 것 먹여도 될까

일반적으로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 쓰는 5mm짜리 해열제들은 실제로 효과는 유통기한 후 1년이상(2~3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정말 잘 보관된 상태 - 밀봉, 직사광선x, 서늘한 상온 -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일단 효과가 있지만 유통기한 지난 것은 산화반응이 일어났을수도 있기도 때문에 왠만하면 유통기한 내의 제품을 구비해서 사용하시고, 급하면 유통기한 지난 것도 쓰면 괜찮을 것 입니다.

5mm가 아닌 좀 많이 들어있는 해열제를 개봉 후, 썼다면 한달 정도는 약효가 유지 된다고 합니다. 이거는 그냥 한번 쓰고, 열 내리면 버리는게 더 관리하기 쉬울 것입니다.

아기가 열이 안 내릴때 교차복용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해 주세요.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시간 간격 이유

아기가 열이 나면 걱정이 많이 되는데, 여러 이유로 아기 해열제를 교차복용 하기도 합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시간 간격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해열제 종류

binzznag.com

그리고, 병원에서 받은 약들, 먹다가 다 나아서 안 먹이고 남은 약들의 유효기간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아래글을 참조해 주세요.

 

 

아기 조제약 처방약 유통기한은? 유통기한 지난 약 먹여도 될까요?

`아기를 키우다보면 약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다시 감기 증상이 나거나 했을때 그 조제약을 다시 먹여도 될지 고민했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본 아기 조제약 처방약 유통기한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