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어린이집 유치원 차이 장단점 알아봅시다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12. 20.

어린이집 유치원 차이

생각보다 어린이집 유치원 차이를 모르시는 엄마 아빠가 많이 있습니다. 둘다 아기 아이를 보육시설이라는 점에서 같지만 다른점이 꽤 있습니다. 한번 알아봅시다.

어린이집 유치원 공통점

일단 공통점으로 만 3세에서 5세 아이를 맡길수 있고, 선택해서 한곳을 갈수 있습니다. 교육과정도 꽤 비슷합니다. 일단 어린이집 부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집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합니다. 아이들을 교육한다기 보다는 보육을 하면서 돌봐주는 것이 중점입니다. 토일 공휴일은 열지 않고, 오전 7시 30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하는  연장보육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종일반으로 불리는 것보다 더 오래 맡길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용이 따로 크게 많이 들지 않습니다. 국가 지원비용으로도 거의 완납이 되고, 특수 경우나 저녁밥 정도에 돈이 듭니다.

0세~7세까지 초등학교 전까지 어린이집에만 보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어린이집이라던지 작은 곳에서는 아기가 좀 커서 4~5살이 되면 졸업을 시키는 곳도 있어서 다른 어린이집을 알아보거나 유치원을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어린이집에 대한 차이 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글을 보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2022.12.14 - [육아정보] -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차이 와 장점 단점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차이 와 장점 단점

첫 돌이 지나면 많은 엄마들이 어린이집을 보낼 계획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국공립 어린집 민간 어린이집 차이 와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립 어린이집 공립 어린이집 시

binzznag.com

유치원

유치원은 교육부에서 관리하고, 5세~7세까지 다닐수 있습니다. 유치원교사는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서 교육적인 측면이 더 강합니다. 

그리고 운영시간이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유치원은 보통 3~5시간 반일제 기본으로 운영됩니다. 거기다 방학도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길게하면 저녁 5시~6시까지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비용도 어린이집에 비해서 많이 듭니다. 정부 지원제외 자부담금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아기들이 다채로운 경험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차이

위에서 각각 비교한 것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중점이 어린이집 보육, 유치원 교육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2. 선생님들 자격증도 어린이집-보육교사 자격증, 유치원-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운영시간이 큰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이집이 더 늦게까지 보육이 가능합니다.
  4. 비용 차이. 어린이집은 보통 크게 자부담이 없으나, 유치원은 자부담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이가 있는데, 맞벌이 부부는 보육시간이 중요하므로 어린이집이 더 좋은 선택이고, 교육열이 있으시거나 더 다채롭고 많은 경험을 시켜줄려면 유치원이 나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유치원이 교육적으로 많이 배우지만, 어린이집에서 배우는 아이들이랑 크게 차이도 안나는 경우도 많아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