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예방접종 시기와 폐구균 접종열, 열내리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4. 11.

미리캔버스 이용

2차 영유아 검진에 대해서 글을 썼습니다. 오늘은 예방접종 시기와 접종 열에 대해서 추가 포스팅합니다. 그리고 접종열을 내리는 것도 좀 적을 것입니다.

아기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아기들은 만 1년, 그러니 첫 돌이 되기전에 엄청 많은 예방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접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면 네이버 검색하면 바로 첫 화면에도 나옵니다. 하지만 한눈에 보기가 힘들고 바로 알아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산부인과에서 출산 시 주는 수첩을 이용하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화면 캡처

 

 

아기 예방 접종 시기

아기 수첩내 예방접종표

위의 사진이 아기 수첩에 들어있는 우리 아기 예방접종표입니다. 출생 시부터 만 2개월, 만 4개월부터 옆에 장에 있는 만 12세까지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 리스트가 있습니다. 많기도 많습니다. 이번에 맞은 것은 만 4개월 차에 있는 예방 접종들이었습니다. 저 예방접종 리스트 중에 접종 열이 나고 아픈 것이 폐구균 접종입니다. 그래서 보통 폐구균은 따로 맞는 것이 좋습니다. 1차에 폐구균 맞았을 때는 잘 몰랐는데, 이번에는 확실히 맞을 때도 아픈거 같았습니다. 맞을 때부터 응애응애 하고 오래 울었습니다. 양 허벅지에 두대 맞았는데 아팠나 봅니다. 그리고 맞은 날 첫날부터 힘이 없었는데 둘째 날 더 힘이 없었습니다. 걱정 많이 하고 1시간마다 온도계로 온도 측정했습니다.

반응형

온도는 평상시 36~37도 사이였는ㄴ데 주사 맞고 37~37.6도 까지 왔다 갔다 했었습니다. 보통 37.5도가 넘어가면 해열제를 먹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38도 그 이상 올라가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우리 아들은 그 정도는 아니라서 해열제까지는 사용 안 했었는데 확실히 열이 나니까 아기가 힘이 없고 짜증내고 많이 울어서 잘 안아서 달래줬습니다.

아기 열 내리는 법

일단 요즘에는 앱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열나요" 앱을 사용하니까 더 좋습니다. 언제 온도를 재야 하는지 몇 시에 약을 먹었는지 온도가 몇 도였는지 등에 대해 알림이 와서 잊지 않고 체크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각 온도에 대해서 어떤 조치를 하면 좋을지 코멘트가 나옵니다. 저 앱의 정보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알려져 있는 아기 열 내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예방접종 당일은 목욕은 시키지 않습니다.

 

  1. 하체는 따뜻하게 하고 상체는 약간 시원하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상의는 좀 얇은 내복을 입히고 하의는 배부터 발까지 입히는 게 좋습니다.
  2. 아기 온도가 37.5도가 넘어가면 손수건으로 미지근한 물을 적셔서 목에 둘러주고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 젖는다면 바로바로 갈아입혀야 합니다.
  3. 38도 이상 올라가면 해열제를 먹여줘야 합니다. 
  4. 39도 이상올라가면 병원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 시대에서는 고열로 병원에 가면 오히려 할 수 있는 조치가 없다고 하니, 집에서 해열제를 먹이고 2번 방법 등으로 체크해 주는 게 좋을 수도도 있습니다.
  5. 그리고 해열제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가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사 맞는날에 상비약으로 해열제를 좀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예방접종을 맞고 접종열이 날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열 안 나게 잘 조치해주세요.

 

아기 열 대처법 열 내리는 법, 원인 과 병원은 언제

육아를 할 때, 가장 걱정되고 자주 겪는 일이 아기 열 입니다. 아기 고열일때 대처법 과 열 내리는 법 원인 과 병원은 언제부터 가야 할지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열날때, 고온의 기준 일반적으로

binzznag.com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시간 간격 이유

아기가 열이 나면 걱정이 많이 되는데, 여러 이유로 아기 해열제를 교차복용 하기도 합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시간 간격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해열제 종류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