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영유아 검진 시기와 문진표 작성을 알아봅시다.

월급쟁이육아일기 2022. 4. 10.

직접만든 썸네일

아기들은 시기마다 영유아 검진을 받습니다. 영유아 검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영유아 검진이란?

영유아 검진은 매 시기마다 영유아를 검진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을 하고 있으며, 시기마다 검진을 합니다. 1차는 신생아 시기 병원에서 보통 조리원 퇴소할 때 합니다. 그리고 각 시기마다 검진을 합니다. 알림마다 건강보험에서 계속 알림을 보내줍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검색해도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참조하세요.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캡처

2차 영유아 검진이란?

2차 영유아 검진은 문진 및 진찰 신체 계측 건강교육(안전사고, 영양, 수면교육, 미디어 교육)등을 해줍니다. 보통 2차 영유아 검진시기는 생후 4~6개월 사이입니다. 하지만 보통 6개월을 채우고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개월 수가 커질수록 변화가 뚜렷해 보이기 때문에 늦게 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 2차 영유아 검진하고 만 4개월 예방접종을 다 같은 날 보통 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 예약도 같이 하면 좋습니다. 일단 예약을 하면 병원에서 문진표를 먼저 작성해서 오셔도 되고 와서 작성해도 된다고 하는데 보통 그냥 문진표 작성을 해서 가는 게 편합니다. 따로 웨이팅 시간도 줄어드니 하고 가는게 좋습니다.

 

영유아 검진 문진표 작성하기

문진표는 예약하면 병원에서 설명을 하는데 건강인 사이트와 건강인 앱으로 로그인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해당 문진표를 작성하고 병원에 가면, 키랑 몸무게를 재고, 이것 저것 면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동안 키우면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의사 선생님께 물어보면 됩니다. 그 후에 바로 건강검진 결과 통보서를 주는데 아기 키 하고 몸무게, 머리둘레 같은 신체 계측한 부분도 백분위로 나와서 객관적으로 아기의 수준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뒷장에 보호자용 설명서로 영양, 안전사고 예방, 수면, 전자미디어 같은 것에 대해 설명해주는 팸플릿을 줍니다 크게 별 내용은 없습니다. 

2차 영유아 검진을 하고 나면 만 4개월 예방접종도 다 같이 합니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 만 4개월 접종도 같이 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