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사후피임약 부작용 정리 복용후 술 담배하면 ?

월급쟁이육아일기 2023. 1. 20.

사후피임약 부작용

원하지 않는 관계나 날짜 계산등의 실패로 사후피임약을 복용해야 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사후피임약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복용후 술이나 담배하면 효과가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배란일 가임기 계산은 아래 글을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2023.01.18 - [육아정보] - 배란일 뜻 계산법 배란일 계산기 증상은?

사후피임약 부작용 정리

사후피임약 다른 말로 응급피임약은 호로몬제입니다. 대부분 성분은 프로게스테론으로 새리조절을 바꿔주기 때문에 배란과 착상을 방해하기 때문에 임신 확률을 떨어뜨립니다. 하지만 100%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은 기억해 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부작용은 구토와 구역질, 부정출혈, 설사, 유방통, 월경주기 변화, 복통, 피로감등 입니다. 거기다가 피부 트러블 및 혈전색전증까지 부작용이 엄청납니다. 하지만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보통 짧은 주기로 위의 증상들은 대부분 호전이 됩니다.

자주 복용시 내성

하지만 저런 일반적인 부작용보다는 자주 복용시에 내성이 생겨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권장 사항으로 1 월경주기당 1 회까지만 복용하고 있습니다. 남용시에는 내성 뿐만 아니라 위의 일반 부작용까지 더 심하게 증상이 오게 되어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주 복용시 난임 및 장애아를 낳게 된다는 말이 있는데, 난임과 장애아에 대해서는 관련성이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복용시 월경주기가 무너지기 때문에 난임 문제를 겪을수 있고, 자궁외 임신의 확률이 높다는 것이 의사들의 의견입니다.

 

술 담배 시 효과

응급하게 사후피임약을 먹었는데 술 담배를 하게 되어도 피임효과를 주는 성분은 영향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래도 부작용이 구토 구역질 이므로, 술이나 담배를 하게 되면 더 쉽게 토할수 있습니다. 토하게 되면 당연히 약효가 떨어지기 때문에 피임 효과가 떨어집니다. 

사후 피임약에도 구토시에는 재처방으로 재복양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리

이 사후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의 10배가 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당연히 본인의 몸에 좋지 않습니다. 피임은 콘돔으로 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부작용에도 응급피임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구입법 및 복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사후 피임약 구입법 복용법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