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출산 후 배 아파요 훗배앓이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왕절개 후기

월급쟁이육아일기 2024. 2. 16.

제왕절개로 출산을 하고 나면 많이 아프지만, 주렁주렁 달고 있는 무통약 및 페인버스터 등의 효과로 처음에는 그래도 오히려 버틸만하고, 중간중간 아프면 놔주는 엉덩이 주사등을 맞고 버틸수 있습니다. 그러다 몇일이 지나고 배가 계속 아픕니다. 수술통증은 아닌 것 같은데.. 무슨 일까요? 이것을 훗배앓이라고 합니다. 한번 알아봅시다.

반응형

제왕절개 통증 훗배앓이

여기저기서 출산후기를 보면 나옵니다. 자연분만은 한방에 아프고, 제왕절개는 후불로 찾아온다는 말입니다. 말 그대로 이 후불의 고통은 생각보다 아픕니다. 

  1. 수술시간은 보통 2시간 정도 걸리고, 다리에 감각이 없는 상태로 입원실로 옮겨집니다. 그리고 간호사님들이 왔다갔다 하면서 아픈지 혈압은 어떤지등등을 체크하러 계속 오십니다.
  2. 일단 마취약이 깨는 7~8시간 이후에 엄청 아픕니다. 이때 통증은 진짜 수술을 해서 아픈것 입니다. 
  3. 그리고 훗배앓이라고 배가 아픕니다. 이게 수술할때 장기와 자궁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통증입니다.
  4. 보통 2~3일 정도 훗배앓이가 가장 심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생각보다 너무 아팠습니다. 첫째보다 원래 둘째가 더 아픈것이 맞다는 것을 보아 두번째 제왕절개라도 무서움을 잃으면 안됩니다.
  5. 무조건 진통제 엉덩이 주사를 맞으시길. 참아도 본인만 아픕니다.
  6. 그리고 3일 이후부터는 모유가 돌기 시작하면서 가슴이 딱딱해지고 아파지는데, 이때는 가슴통증과 배아픔이 동시에 찾아옵니다. 
  7. 어쨌든 이렇게 아픈 것이 계속 하다보면 배보다 가슴이 아파서 더 빨리 아픔을 잊게 됩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아픔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지 말고 진통제 주사 놔달라고 하세요.

 

 

제왕절개 샤워 언제? 실밥은 언제 뽑을까?

둘째를 출산하고, 조리원에서 이번 출산하면서 다시 검색해 보고 싶었던 것들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제왕절개 샤워는 언제 가능한지, 실밥은 언제 뽑는지 알아봅시다. 제왕절개 실밥 언제

binzznag.com

 

 

제왕절개 페인버스터 가격 무통주사 차이 효과는?

출산할 시기가 오면 제왕절개를 할지 자연분만을 할지가 고민이 됩니다. 요즘에는 자연분만 실패하고 수술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생살을 째는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