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임신 백일해 접종 필수일까? 남편 까지? 둘째 때도?

월급쟁이육아일기 2023. 11. 10.

임신 중, 출산 전에 꼭 백일해 접종을 해야한다고 보통 알려져 있습니다. 이 임신 백일해 접종은 필수인지, 시기는 언제, 안편까지 맞아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백일해 접종 해야 하는 이유

백일해는 백일동안 계속되는 기침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기침이 계속 되며, 소아에게 위험한 전염병입니다. 백일해에 걸리면 발작, 기침, 구토까지 동반 되어 무척 아프고 고통스럽습니다. 나이가 많으면 걱정이 없지만 1돌이 지난지 않은 아기가 백일해에 걸리면 사망률이 아주 높고, 특히 신생아는 더 위험합니다. 기침, 호흡곤란, 뇌손상, 폐렴까지도 발생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백일해 접종은 임산부에게 꼭 해라는 추천을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필수 접종은 아직 아닙니다. 하지만 걸렸을 시의 위험이 매우 크므로 접종을 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백일해 접종 시기

임산부를 위해서 이기도 하지만, 뱃속에 있는 태아에게 항체를 전달할수 있기 때문에라도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27주~36주 에 접종이 권장됩니다. 참고로 둘째 때도 아기에게 항체전달을 위해서 다시 맞는 것을 권고합니다.

하지만 산모가 아닌 아빠나 주양육자가 될 가족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은 이 병에 걸려도 자동으로 이겨 낼수 있지만 아기 신생아에게 감염을 시킬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산모외에는 1회만 맞으면 됩니다.

백일해 접종 가격

백일해의 접종료는 병원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4만원~7만원 사이입니다. 싼 병원도 있고 비싼 병원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산부인과가 비쌉니다. 하지만 더 싼 것을 찾는다고 시간을 낭비하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봅니다.

아래 사진을 누르면 내 주변 병원의 백일해 주사 가격을 검색해서 알수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맞을 것이 아니라면 아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들어가서 한번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트 접속하여 지역을 선택하고, 비급여 진료비 항목에 백일해 를 검색하면 쭈욱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