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육아휴직 중 해외여행 가면 휴직급여 다 토해야됨? 정말? 사실 정리

월급쟁이육아일기 2024. 8. 8.

육아는 끝없이 힘들기 때문에, 리프레쉬로 해외에 잠시 나가고 싶은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육아휴직 중에 해외여행을 가면 휴직급여도 다 토하고 문제가 생긴다는데 정말일까? 사실 정리해 보았습니다.

육아휴직 중 해외여행 진짜 안됨?

육아휴직 중 해외여행, 사실은 갈 수 있고 가도 됩니다. 

그런데, 해당되는 아이와 같이 동행해야 합니다. 해당 법뮬은 남녀고용평등법 시행령 제 14조에 나와있는데, 해당 영유아와 동거하지 않고 영유아의 양육에도 기여하지 않게된 경우 그 육아휴직은 종료된다. 라는 법의 해석에 따른 것입니다.

그러니, 같이 육아를 하면서 여행을 가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다는 측면입니다. 그런데 진짜 리프레쉬 할려면 혼자 가야 되잖아요? 그래서 1~2주의 단기 해외여행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문제 될 것은 없다는 판례가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장기 체류 휴가는 문제

상식선에서 1~2주를 넘은 장기간에 대해서는 육아휴직 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특히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더 심하게 이것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를 동반하지 않는 해외여행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에 문제가 되는 것은 딱히 없다고 볼 수 있으나, 괜히 감사를 받아서 좋을 것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기업은 내가 힘들다. 수당 안 받아도 된다 이러면 그냥 가도 될 듯 하지만 괜히 찝찝하니, 1~2주 정도만 갔다오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2023.09.05 - [육아정보] -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아이돌봄비 정리했어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아이돌봄비 정리했어요

저출산 사회에 접어들면서 여러 출산 장려 정책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는 서울에서 별도로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과 아이돌봄비, 산후조리경비를 지원

binzzna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