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신생아 특례대출 소득 조건 대환대출도 될까

월급쟁이육아일기 2024. 3. 21.

저희 둘째도 24년에 태어나면서 신생아 특례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여기저기서 걸려서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소득 조건 대환대출은 되는지 알아봅시다.

신생아 특례대출 대상 소득 조건

주택도시기금에서 진행하며, 8가지 조건을 걸고 있습니다. 그만큼 소득 많은 사람은 털어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대출 대상 조건이 됩니다.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1. 주택매매 계약을 체결해야 됩니다. 상속이나 증여, 재산분할등으로 취득한 경우는 안됩니다.
  2. 대출접수일 기준으로 성년 세대주이며, 세대주 포함 전원이 무주택자 이어야 합니다. 분양권, 입주권등이 있으면 무주택자가 아닙니다. 
  3. 23년 1월1일 시작으로 2년 이내에 출산, 입양을 신고한 상태여야 합니다. 임신중 태아는 안되지만, 혼인신고를 안한 경우는 됩니다. 무조건 아기를 낳아야 된다고 보면 됩니다.
  4. 다른 주택 대출이 있다면, 대환대출은 가능합니다. 1개 주택대출이 있다면, 그것을 다 상환하고 대출이 되는 것입니다.
  5. 소득 및 자산 : 신청인과 배우자가 합쳐서 연소득 1.3억 이하이면서, 총자산이 4.69억 이하 여야 합니다. 너무 부자면 안해주겠다는 말입니다. 대기업 맞벌이면 안된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6. 신용평가 일정점수 이상
  7. 주택면적 및 가격 : 주거 전용면적 85m(아파트 기준 30평 초반) 이하, 평가액 9억이하 주택

8가지 조건이지만 소득 자산등을 한 조건으로 정리했습니다.

반응형

신생아특례대출 신청시기

신규주택을 살 예정이라면 매매를 하고 등기를 하기 전에 신청, 소유권 이전등기까지 끝났다면 3개월 이내까지 신청가능하지만, 대환대출이라면 대출신청시기 제한은 없습니다.

대출한도

최대 5억 이내로 LTV 70% 이내(생애최초 80%이내) 또는 DTI 60 %이내에서 둘 중에 작은 금액으로 됩니다.

LTV DTI 용어 설명 바로 가기

대출금리

부부의 소득 수준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아래 표 참조하세요. 주택도시기금 캡처 입니다.

1%대 금리라고 언플한 것 치고는 부부합산소득 연간 2천만원 이하여야 1%가 나옵니다. 왠만한 맞벌이 부부는 2%대, 맞이 버는 부부는 3% 수준까지 올라갑니다. 

특례금리 언제까지

이 특례금리는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5년 동안 해당 금리 입니다. 여기서 아기를 한명 더 나으면 5년 추가, 3명까지 총 15년 동안 특례금리가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위 금리에서 0.55%p 금리가 가산됩니다.

그리고 실거주 의무는 1개월 이내 전입해 들어오거나 1년이상 실거주 조건이 있습니다.

정리

실제로는 엄청 저소득자에게는 큰 혜택이지만 열심히 사는 맞벌이 부부들에게는 크게 혜택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시중금리보다는 낮습니다. 가장 결혼 많이 하는 중위소득 정도의 맞벌이 부부는 계륵 같은 것입니다. 준비할 서류도 많습니다. 하면 좋지만 안해도 엄청 손해는 안봅니다. 

 

반응형

댓글